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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정 소개
학년이수구분교과목1학기2학기
학점강의실습학점강의실습
2학년전공프로그래밍실습Ⅰ(609117)102
2학년전공프로그래밍Ⅰ(609116)220
2학년전공시스템프로그래밍개론(609105)330
2학년전공창의적문제해결(609115)330
2학년전공자료구조론(609005)330
2학년전공컴퓨터구조론(609006)330
2학년전공프로그래밍실습Ⅱ(609119)102
2학년전공프로그래밍Ⅱ(609118)220
2학년전공정보ㆍ컴퓨터교과교육론(609063)330
2학년전공피지컬컴퓨팅(609120)330
2학년전공알고리즘(609013)330
2학년전공웹프로그래밍(609017)330
교육과정 상세내용
프로그래밍실습Ⅰ(609117)
Programming LabⅠ 프로그래밍언어의 하나인 자바 언어에 대한 개념과 특징을 학습하고 기초적인 예 프로그래밍을 통하여 기본 프로그래밍 능력을 함양하고 전공능력의 기초를 실습한다.
프로그래밍Ⅰ(609116)
ProgrammingⅠ 프로그래밍언어의 하나인 자바 언어에 대한 개념과 특징을 학습하고 기초적인 예 프로그래밍을 통하여 기본 프로그래밍 능력을 함양하고 전공능력의 기초를 학습한다.
시스템프로그래밍개론(609105)
Introduction to System Programing 프로그래밍 언어처리기 및 운영체제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기 위한 과정으로 어셈블리언어, BNF문법, 파싱및 문맥해석, 작업관리 등에 대하여 설명한다.
창의적문제해결(609115)
Creative Problem Solving 본 교과목에서는 컴퓨팅 사고(Computatinal Thinking)에 바탕을 두고, 주어진 문제를 분석하여 이해하며, 분석 결과를 밭앙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알고리즘)을 설계한 다음, 이를 ‘C 프로그래밍 언어’를 이용하여 코딩(프로그래밍)할 수 있는 능력을 학습한다. “직접적인 시행을 통해 배우고, 시행착오를 거쳐 학습하는” 접근방법으로 강의를 진행함으로써 취업 후에 맡게 될 자신의 직무영역에서 컴퓨터를 이용해 복잡·방대한 정보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뿐 아니라, 그 정보들을 분석·가공하여 주어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프로그래밍 능력을 획득하게 될 것이다.
자료구조론(609005)
Data Structures 자료의 기본 개념과 컴퓨터 내의 표현 방법, 즉 스택, 큐, 리스트, 트리 구조 및 그래프 구조에 대하여 이해함으로써 자료구조의 구현기법을 익히도록 한다.
컴퓨터구조론(609006)
Computer Architecture 계수 논리회로의 이론을 습득하고 컴퓨터의 연산, 제어, 기억 및 입출력 장치의 다양한 구성방법을 이해한다.
프로그래밍실습Ⅱ(609119)
Programming LabⅡ 자바언어로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이론과 방법을 학습하고 이를 토대로 자바 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램을 실습한다.
프로그래밍Ⅱ(609118)
ProgrammingⅡ 자바언어로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이론과 방법을 학습하고 이를 토대로 자바 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램을 실습하여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능력을 함양한다.
정보ㆍ컴퓨터교과교육론(609063)
Computer Education Theory 정보?컴퓨터 교육의 목표, 내용, 교수학습 방법, 평가 등에 대하여 중등학교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연구한다.
피지컬컴퓨팅(609120)
Physical Computing 아날로고 및 디지털 센서와 액츄에이터를 이용하여 아날로그의 현실세계와 디지털 세계가 서로 작용하는 시스템을 만든다. 이를 위해 센서를 이용한 프로그래밍, 액츄에이터 제어 프로그래밍, 기본 회로 설계 등을 학습한다.
알고리즘(609013)
Algorithm 프로그램의 흐름에 대한 논리적 분석 능력을 배양하고 이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알고리즘을 개발하도록 알고리즘의 전반적 이론과 지식을 함양한다.
웹프로그래밍(609017)
Web Programming 웹 설계와 이용에 사용하는 웹용 언어를 배우고 이를 이용하여 다양한 웹을 설계할 수 있는 웹 프로그래머를 양성한다.